拔萃論語
1. 從心所欲이 不踰矩라.
종 심 소 욕 불 유 구
(일흔(70)살이 되어서는 마음속에 하고 싶은대로하되 어떠한 생각도
법도에 어긋나지 않는다.)
2. 先行其言이요 而後從之니라.
선 행 기 언 이 후 종 지
(자기가 말하려고 하는 것을 먼저실행하고 나서 다시 말을꺼내야 할 것이다.)
3. 知之爲知之요 不知爲不之가 是之也니라.
지 지 위 지 지 부 지 위 부 지 시 지 야
(아는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 총명 하고
지혜로운 것이다.)
4. 成事라不說하며 遂事라不諫하며 旣往이라不咎로다.
성 사 불 설 수 사 불 간 기 앙 불 구
(이미한일은 다시해명하기 적당치 않으며 이미이루어진 일은 만회하기 적당치 않으며 이미 지나간 일은 다시 추궁하기 적당치않음.)
5. 見賢思齊焉하며 見不賢而內自省也니라.
견 언 사 제 언 견 불 현 이 내 자 성 야
(어진사람을 보면 그와 나란히 되려고해야하며,어질지 못한 사람을보면 곧 자 신을 반성해야한다.)
6. 朽木은 不可雕也요 糞土之牆은 不可朽也니
후 목 불 가 조 야 분 토 지 장 불 가 요 야
於予與에 何誅리요.
어 여 여 하 주
(썩은 나무는 조각 할 수 없으며, 썩은 흙으로 된 담은 흙 손질을 할 수 없 다:꾸짖을 가치 조차 없다.)
7. 知者는 樂水하고 仁者는 樂山이니라.
지 자 요수 인 자 요 산
(총명한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,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.)
* 知者 : 樂水 . 動 . 樂 *仁者 : 樂山 . 靜 . 壽
8. 己欲立而立人하며 己欲達而達人이니라.
기 욕 이 립 립 인 기 욕 달 이 달 인
(자기가 서고자 하여 동시에 다른사람을 세우고 자기가 일에 통달하고자 하 여 동시에 다른사람도 일에 통달하게 한다.)
9.飯蔬食飮水하고曲肱而枕之라도樂亦在其中矣니라. 반 소 사 음 수 곡 굉 이 침 지 낙 역 재 기 중 의
(잡곡을 먹으며 찬물을 마시고,팔을 구부러 베개로 삼더라도 즐거움이 그가운 데 있다.)
10. 不義而富且貴는如浮雲이니라.
불 의 이 부 차 귀 여 부 운
(정당하지 못한 일을해서 얻은 부귀는, 마치 뜬 구름과 같다.)
11. 登高自卑라.
등 고 자 비
(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올라야한다.)
12. 發憤忘食하고 樂以忘憂니라.
발 분 망 식 낙 이 망 우
(열심히 공부하면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,즐거우면 걱정도 잊어버린다.)
13. 擇基善者而從之요 其不善者而改之니라.
택 기 선 자 이 종 지 기 불 선 자 이 개 지
(장점은 골라 배우고 단점은 가려 내어 고쳐라.)
14. 虛而爲盈하며 約而爲泰면 難乎有恒矣니라.
허 위 위 영 약 이 위 태 난 호 유 항 의
(없으면서 있는것 처럼하며 비어있으면서 충분한것 처럼 곤궁하면서 호화스럽 다고하면 이런 사람은 지조를 지키기 어렵다.)
15. 釣而不綱이요 弋不射宿이라.
조 이 불 강 익 불 사(석) 숙
(고기를 잡되 그믈로 흐르는 물을 가로 막아 잡지말고,주살을 쏘아 새를잡 되 둥지에서 쉬고 있는 새는 쏘지않는다.)
16. 奢則不遜하고儉則固니라與其不孫也론寧固니라.
사 측 불 손 검 즉 고 여 기 불 손 야 영 고
(사치스럽고 호화스러우면 교만하게 보이고 절약하고 소박하면 초라하게 보 인다.교만하기 보다는 차라리 초라할 것이다.)
17. 鳥之將死에 其鳴也哀하고 人之將死에 其言也善이니라.
조 지 장 사 기 명 야 애 인 지 장 사 기 언 야 선
(새가 죽으려 하면 그 울음 소리가 슬프고 사람이 죽으려 하면 그하는 말이 착한 법이다.)
18. 毋友不如己者요 過則勿憚改니라.
무 우 불 여 기 자 과 즉 물 탄 개
(자기보다 못한 사람과 치구로 사귀지 말며,잘못을 했으면 고치는 것을 두 러워 하지마라.)
19. 匹夫는 不可奪志也니라.
필 부 불 가 탈 지 야
(한 사내에게서 그주장을 포기하도록 강요 할 수 없다.)
20. 知者는不惑하고,仁者는不憂하고,勇者는 不懼니라.
지 자 불 혹 인 자 불 우 용 자 불 구
(총명한 사람은 미혹되지 아니하고,인덕이 있는 사람은 항상 낙관적이고,
용감한 사람은 두려움이 없다.)
21. 立不中門하시며,行不履역(문문속에혹자)이니라.
입 불 중 문 행 불 이 역
(서 있을때에는 문 가운데에 서지 않으며, 걸어갈때는 문지방을 밟지 않는다.)
22. 言 必 有 中이니라.
언 필 유 중
(말을하면 반드시 이치에 맞게.)
23. 過 猶 不 及이니라.
과 유 불 급
(지나친 것과 미치지 못한 것은 똑같이 좋지 못하다.)
24. 非禮勿視하며非禮勿聽하며非禮勿言하며非禮勿動이니라.
비 례 물 시 비 례 물 청 비례 물언 비 례 물동
(예에 맞지않은 일은 보지말며,예에 맞지않은 말은 듣지말며,예에맞지 않은 말은 하지말며,예에맞지않은 일은 하지않는다.)
25. 己所不欲을 勿施於人하라.
기 소 불 욕 물 시 어 인
(자기가 하고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남에게 시키지 말것.)
26. 君子는 不憂不懼니라.
군 자 불 우 불 구
(군자는 근심하지 않으며 두려워 하지 않는다.)
27. 克己復禮가爲仁 이니라.
극 기 복 례 위 인
(자기를 억제하고 말과 행동이 모두 예에 맞도록 하는 것이 곧 사람이다.)
28. 一日 克己復禮면 天下가 歸仁焉 하리다.
일 일 극 기 복 례 천 하 귀 인 언
(일단 27번과 같이하면 천하사람들이 너를 어진사람이라고 칭찬 할것이다.)
29. 君子는 和而不同하고 小人은 同而不和니라.
군 자 화 이 부 동 소 인 동 이 불 화
(군자는 자기의 정확한 의견으로 다른 사람의 잘못된 의견을 바 로잡 아모든 것이 꼭 맞도록 하되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을 따
라 하지않고소인은 단지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을 따라하되 자 기의 다른 의견을 표시하려 하지 않는다.)
30. 貧而無怨은 難하고 富而無驕는 易하니라.
빈 이 무 원 난 부 이 무 교 이
(가난 하면서도 원망하지 않기는 매우 어렵고, 부귀하면서 교만
하지 않기는 쉽다.)
31. 有德者는 必有言이며 有言者는 不必有德이니라.
유 덕 자 필 유 언 유 언 자 불 필 유 덕
(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휼륭한 말을 하지만 휼륭한 말을
하는 사람은 반드시 덕이 있는 것은 아니다.)
32. 仁者는 必有勇이며 勇者는 不必有仁이니라.
인 자 필 유 용 용 자 불 필 유 인
(어진사람은 반듯시 용감하지만 용감한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어진 것은 아니다.)
33. 見利思義 하며 見危授命이니라.
견 리 사 의 견 위 수 명
(이익을 보면 마땅히 얻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할 수있으며
위태로운 일을 보면 기꺼이 생명을 내 놓으러한다.)
34. 仁者는不優하고 知者는不惑하고 勇者는不懼니라.
인 자 불 우 지 자 불 혹 용 자 불 구
(인덕이 있는 이는 근심하지 아니하고 지혜로운이는 미혹되지
아니하고 용감한 이는 두러워 하지 않은 것이다.)
35. 不患人之不己知요 患其不能也니라.
불 환 인 지 불 기 지 환 기 불 능 야
(다른 사람이 나를 알아주지 않은 것을 안타까워 말고 스스로
능력이 없는 것을 안타까워 하라.)
36. 以直報怨이요 以德報德이니라.
이 직 보 원 이 덕 보 덕
(공평하고 정직함으로 원한을 갚고 은혜로 은혜를 갚아야 한다.)
37. 不怨 天하며, 不尤人이요,下學而上達하오니
불 원 천 불 우 인 하 학 이 상 달
(하늘을 원망하지 않으며, 사람을 탓하지 않으며,일상적인
지식을 배우면서 오히러 매우 높은 도리를 분명히 이해한다.)
38. 知我者는 其天乎인져.
지 아 자 기 천 호
(나를 알아주는 것은 단지 하늘 뿐일것이다.
39. 工浴善基事인댄, 必善利其器니라.
공 욕 선 기 사 필 선 이 기 기
(장인이 그의일을 잘하려면,반드시 먼저 그연장을 날카롭게 해놓 아야 한다.)
40. 矜而不爭하며 羣而不黨이니라.
긍 이 부 쟁 궁 이 부 당
(엄숙하되다투지아니하며무리를이루되파벌을짓지아니한다)
41. 己所不欲을 勿施於人이니라.
기 소 불 욕 물 시 어 인
(내가 하고싶지 않은 어떠한 일을 다른 사람에게 시키지 말아라.)
42. 巧言은 亂德이요, 小不忍은 則亂大謀니라.
교 언 난 덕 소 불 인 즉 난 대 모
(감언이설은 도덕을 어지럽히고,작은일을 참지못하면 큰일을 그르 친다.)
43. 人能弘道요 非道弘人이니라.
인 능 홍 도 비 도 홍 인
(사람이도를넓힐수있는 것이지 도로써사람을넓히는것은아니다.)
44. 過而不改가 是謂過矣니라.
과 이 불 개 시 위 과 의
(잘못이 있으면서 고치지 않은 것은 그 잘못이 바로 진짜 잘못 이라고 할수있다.)
45. 道不同이면 不相爲謀니라.
도 부 동 불 당 위 모
(주장이 같지않으면,서로 일을 상의 하지않는다.)
46. 恭則不侮하고 寬則得衆이라
공 즉 불 모 관 즉 득 중
(장중하면 모욕을 당하지않고,관대하면 많은사람들의옹호를 받게 된다)
47. 信則人任焉하고 敏則有功이라.
신 즉 인 임 언 민 즉 유 공
(성실하면 다른사람에게 임용을 받게되고,부지런하고 민첩하면 일 의 효율이 높아져 공헌한바가 크다.)
48. 惠則足以使人이니라.
혜 즉 족 이 사 인
(지혜로우면 사람을 부릴 수 있다.)
49. 不曰堅乎아 磨而不磷이니라.
불 왈 견 호 마 이 불 린
(가장 굳센것은 아무리 갈아도 얇아지지않는다.)
50. 不曰白乎아 陧而不緇니라.
불 왈 백 호 날 이 불 치
(가장흰것은 아무리 물들여도 검어지지 아니한다.)
51. 賢者는 識其大者하고 不賢者는識其小者니라.
현 자 지 기 대 자 불 현 자 지 기 소 자
(현명한 사람은 그 큰것을 잡고,현명하지 못한 사람은단지 사소한 것만을 잡는다.)
52. 不知命이면,無以僞君子也요 不知禮면,無以立也니라.
부 지 명 무 이위 군 자야 부 지 례 무 이 입야
(현명을모르면 군자가 될 수없고,례를 모르면 사회에서 발붙일수 없다.)
53. 不知言이면 無以知人也니라.
부 지 언 무 이 지 인 야
(다른사람의 말을 분별해 듣지 못하면 사람을 알 수없다). 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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